2012년 아리랑의 유네스코 문화재 등재에 이어 2013년 아리랑보존회의 홈페이지(http://www.ariranginfo.com/가 개설됐다.
지난해 8월 출범한 사단법인 아리랑보존회는 아리랑보존회 누리집을 개설하고 아리랑 연구와 보급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아리랑보존회는 아리랑이 유네스코로 등재되기 전 반기문 유엔총장과의 미팅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대사들과 미팅을 통해 아리랑을 전세계로 알리는 노력을 해왔다. 아리랑 보존회 이사장으로는 전통 국악을 대중들에게 알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던 국악인 김영임씨가 맡았다.
▲ 사단법인 아리랑보존회 누리집
아리랑 보존회는 아리랑을 전승 보전하는 발굴사업에서 연구사업, 보급사업 및 공연사업 등 아리랑과 관련된 일체의 사업을 비영리로 운영하게 된다.
국악에 관심이 있는 국악계통의 인물이라면 전국 지부나 지회 신청을 통해 참여가 가능하며, 이는 이사회의 회의를 통해 지부나 지회로 등록된다.
올해 초에는 아리랑 관련 학술회를 개최하며 학술회를 통해 아리랑의 자료를 차근차근 정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리랑 보존회의 김영임 이사장은 중요무형문화재 제 57호 전수교육보조자로 전통 국악의 저변확대 및 대중성확보를 위한 노력으로 최근 소리전수원 아카데미 홈페이지를 새 단장해서 문을 열었다.
< 저작권자 ⓒ 코리안스피릿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코리안스피릿 문화팀 | culture@ikoreanspirit.com
[제공]=코리안스피릿 http://www.ikoreanspirit.com